화폐공방 "라마스테"

  


안녕하세요. 화폐공방 "라마스테"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주택 청약 STEP BY STEP 첫번째 내용으로 주택 청약에 대한 기초 지식과 청약 통장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가입 조건에 해당한다면 꼭 가입, 전환해야 할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에 대하여 알아보겟습니다.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기준 금리 0.5%의 저금리 시대에 최대 3.3%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꼭 확인하세요! 


인기있는 주거 지역은 (청약과열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등) 매 분양때마다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공급되는 대부분의 주택의 경우 청약 가점제가 적용되니 저를 비롯한 우리 청년들은 자산 증식에 불리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청약 가점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주택 기간뿐 아니라 청약통장 가입 기간 또한 포함되기 때문인데요. 특별공급으로 청약을 하지 않는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최대한 길게 가져야 가점제 공급 아파트의 당첨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입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에 가입하시거나, 기존 일반 주택청약통장을 청년우대 청약 통장으로 전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유는 일반 청약 통장의 이자율에 비해 최대 1.5% 높은 3.3%의 금리 때문인데요. 대한민국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 인것을 감안하면 왜 꼭 가입해야하는지 아시겠죠? 

(일반 청약통장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 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자율 등 재형 기능을 강화한 상품입니다. 가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 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주택도시기금의 수탁은행 9군데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오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 수탁은행 :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가입 대상

구분 

 상세 내용

 나이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병역 이행기간 증명시 최대 6년까지 인정) 

 소득

직전년도 신고소득 연 3천만 원 이하(근로, 사업, 기타소득자에 한함)

 주택 여부

1.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
2.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3.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 단 1, 2의 세대주는 3개월 이상 유지하여야 함. 


청약 통장 가입 조건 예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가입 조건은 청년의 입장에서 그다지 까다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헷갈리실 수 있을 만한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병역 이행기간 증명시 최대 6년까지 인정?

육군 부사관으로 근무하며 5년 동안 군생활을 한 A씨는 올해 만 38세가 되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나이 제한은 만 34세 이하이지만 병역 이행기간을 해당 서류(병적증명서)로 증명한다면 5년의 근무 기간은 차감이 되는 것이죠. 즉, 만 38세 - 5년 = 만 33세라고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5년 동안 부사관으로 근무한 A씨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이죠.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아직 부모님 세대(유주택자)에 속해서 살고 있는 청년들은 세대주일 가능성이 낮겠죠? 청년 우대형 통장의 취지에 맞게 아직 세대 독립을 하지 않은 청년도 미리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후 3년 안에 취업하고 독립해서 세대주가 될거야!

b.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후 3년 안에 결혼하고 독립해서 세대주가 될거야!

c.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후 3년 안에 취업과 결혼에 실패해도 세대주가 될거야!

: 가입 후 3년 내에 무주택 세대주 조건만 충족하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에 지금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 3년 내에 무주택 세대주임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일반 청약 통장 상품의 해당 금리로 이자를 적용받게 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언제나 고금리를 주는 상품일까?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아쉽게도 가입 기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말까지 가입을 받고 있는데요. 저를 포함한 여러분들이 서둘러야 하는 이유입니다! 지금은 전세계적인 저금리 시대라구요! 


최대 3.3%의 높은 이자! 하지만 고정 금리는 아니다.

청년 주택 청약 통장의 3.3% 금리가 항상 유지되는 고정 금리는 아닙니다. 변동 금리로 고지되어 있기 때문에 정부 고시에 의하여 변할 수 있으며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후 이율이 적용되는 점 꼭 기억하세요! 아무래도 정부 차원에서 청년을 위해 기획한 금융상품인 만큼 시중저축 상품의 금리보다는 높은 금리를 유지하겠죠? 

가입 및 전환시 구비서류

금융 및 부동산 등 자산에 관련된 상품들은 구비서류가 너무 복잡하죠? 하지만 청약 통장은 전국민의 주택 보급을 위한 금융 상품인 만큼 증빙해야 할 서류가 많지 않습니다. 다만, 무주택 세대주, 세대원 임을 증명할 서류와 소득 증빙 서류, 위에서 말씀드린 병역 기간 증빙 서류가 필요하겠네요.


구비서류 

내용 

 주민등록등본

· 무주택 세대주 /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최근 3개월 내 발급본)

 소득확인증명서 

· 모두 해당 /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혜 신청용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사업·기타소득) 등

· 모두 해당 / 소득 증빙을 위함

 병역증명서

· 나이 제한을 이유로 병역 기간 제외를 원하는 자 


적용 이자율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월 2만원 ~ 50만원까지 1년 최대 600만원 한도로 납입할 수 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총 납입금액 (최대 5천만원 한도) 내에서 2년 이상 10년까지 3.3%의 이자율이 적용되는데요. 자세한 이자율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구분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1개월 이내 

무이자 

무이자 

1개월 초과 ~ 1년 미만

연 1.0%

연 2.5% 

1년 이상 ~ 2년 미만

연 1.5%

연 3.0% 

2년 이상 ~ 10년 이내

연 1.8%

연 3.3% 

10년 초과시

연 1.8%

연 1.8% 


위 표와 같이 2년 이상 ~ 10년 이내 보유시 연 3.3%까지의 이자율을 적용받지만 10년 초과 보유시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과 같이 연 1.8%의 이율을 적용 받습니다. (고정금리) 주택 청약 시점을 전략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어보이네요. 



비과세 혜택 

주택 청약 통장의 혜택은 높은 이자율 제공이 끝이 아닙니다. 직장인, 사업자의 현명한 절세가 최고의 재태크 방법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비과세 혜택 대상자 분들은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에 따라 가입기간 2년 이상 경과 시 해당 저축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 합계 500만원, 원금 600만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비과세 혜택 대상

※ 가입 당시 청년에 해당 (만 19세 ~ 만 34세)에 해당하고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중 다음에 해당하는 거주자

a.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거나 근로소득 및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않는 종합소득이 있는 자로 한정.

→ 비과세 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됩니다.


b.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2천만원 이하인 사업소득자

: 직전 과세 기간의 총급여액이 3천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소득이 있는 자, 비과세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됩니다.


비과세 혜택 대상자 기준은 조금 까다로운 기준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주택청약통장 가입 2년 이후에 연소득 3천만 원 이하여야 비과세 대상이 되는 것인데요. 해당하시는 분들은 조금 번거롭더라도 꼭 비과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반 청약 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할까?

위에서 설명드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에 해당하시는 청년분들은 2021년 12월 말까지 꼭 전환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일반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에서 전환 업무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세요.

일반 청약 통장 2년동안 1천만원 > 청년우대형 전환시 우대 금리를 적용 가능할까?

→ 전환신규로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을 만든 경우 전환 전 원금은 제외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해지하고 싶어요!

청약 통장 해지시 상품에 가입한 은행을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신분증과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은행 지점마다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꼭 상담원과 통화해보신 뒤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 신규 전환 가입하셨을 경우 전환 가입 시점으로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않으면 일반 청약 통장의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꼭 기억하시고 주택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절대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해지하지 마시길 바래요. 시간과 이자율이 너무 아깝잖아요.

마치다

이상 주택 청약 STEP BY STEP 두 번째 시간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저축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입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시간 내셔서 포스팅 읽어보시고 좋은 조건으로 저축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들의 내집 마련을 위하여! 이상 화폐공방 라마스테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