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공방 "라마스테"

'내 집 마련' 사회초년생, 전/월세 세입자, 신혼부부 등 많은 사람들에게 내 집 마련은 꼭 이루고 싶은 목표입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내 집 마련이라는 목표는 잡을 수 없는 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이 치솟고 있기 때문이죠. 서울 아파트 중위 가격은 9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무주택자인 저는 유주택자보다 상대적으로 가난해졌다는 생각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살아가고 계신 독자 여러분들도 같은 마음이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행복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위해서 '내 집 마련'을 포기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작게는 미래의 내 집 마련을 위해, 크게는 미래의 나의 자산들을 위해 천천히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해나 갈 테니 제가 작성할 포스팅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집 마련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 중에서도 2, 30대가 필수적으로 준비해나가야 할 주택청약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제도에 대해 제대로 알고 준비해 나가신다면 내 집 마련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주택 청약이란?

신규 분양 주택을 분양받으려는 개인이 분양주택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입주 자격을 갖추어 주택을 공급받겠다는 의사표시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신규 분양 주택을 공급받고자 하는 개인이 해당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문이 공고된 후 청약 일정에 따라 청약을 신청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분양 주택 공급 시스템입니다. 결국 주택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이겠죠. 거두절미하고 주택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 만들기!

 청약 통장은 위에서 말씀드렸듯 신규 공급되는 아파트의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활용되는 통장입니다. 특별한 나이 제한 없이 전 국민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며 총 9개의 은행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가입 가능 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상 대한민국에 웬만한 은행에서는 다 가입할 수 있는 거죠?

 

청약통장의 장점 3가지

① 연 1.0% ~ 1.8% 금리로 일반 적금 이자 대비 높은 이자 제공.

※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최대 3.3%의 높은 이자를 제공합니다.

 

② 소득공제 혜택 제공

※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무주택자, 세대주는 납입금의 40% 금액에 대해 (한도 96만원) 최대 240만원까지 공제 가능하니 꼭 국세청에 서류 제출하시고 소득공제받으시길 바랍니다.

 

③ 신규 분양 주택 청약 기능!

가장 중요한 기능이죠. 내집 마련을 위한 첫걸음. 꼭 청약통장부터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청약 통장 가입 금액

매월 2만원 이상 50만 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합니다. 다만 1순위 청약 통장을 갖기 위해서는 아래의 주택 구분별 청약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겠습니다.

 

※청약지역별 1순위 청약 조건

구분 국민주택 민영주택
투기과열지역, 청약과열지역 가입 2년 경과, 24회 이상 납입 가입 2년 경과,
지역별 청약예치기준금액 이상 납입
수도권 가입 1년 경과, 12회 이상 납입 가입 1년 경과, 
지역별 청약예치기준금액 이상 납입
수도권 외 가입 6개월 경과, 6회 이상 납입 가입 6개월 경과, 
지역별 청약예치기준금액 이상 납입
위축지역 가입 1개월 경과, 1회 이상 납입 가입 1개월 경과, 
지역별 청약예치기준금액 이상 납입

민영주택의 경우 지역별 청약예치기준금액 이상 납입되어 있어야 1순위 청약 조건이 성립되는데요. 민영주택 청약예치기준금액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민영주택 청약예치기준금액

구분 서울/부산 기타광역시 기타시군 비고
85㎡ 이하 300만원 250만원 200만원 85㎡ 이하
민영주택 청약 가능
(민간 건설 중형
국민주택 포함)
102㎡ 이하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102㎡ 이하 
민영주택 청약 가능
(민간 건설 중형 
국민주택 포함)
135㎡ 이하 1,000만원 700만원 400만원 105㎡ 이하 
민영주택 청약 가능
(민간 건설 중형 
국민주택 포함)
모든 면적 1,500만원 1,000만원 500만원 모든 면적에 청약 가능

마치며

청약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역별/면적별 예치 기준 금액을 알아보았습니다. 청약 통장은 매월 2만 원부터 매월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한 상품인데요. 청약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매월 10만 원 납입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음 포스팅 때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이상 주택청약 준비하기 STEP BY STEP 첫 번째 시간. 청약에 대하여, 그리고 청약통장에 대한 기초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첫 포스팅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욱 열심히 준비하여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